Analytics . Research . Consulting - IndustryARC

[뉴스레터] 에너지 산업 Vol.1 차세대 에너지 저장 시장

2월의 주제 : 차세대 에너지 저장 시장
에너지 산업
2월의 주제💡차세대 에너지 저장 시장
🌐글로벌 시장 개요
글로벌 시장 규모
230억 달러 
연평균 성장률(CAGR)
9.18%
에너지 저장 기술은 최근 태양광 및 풍력 발전 등 신재생 에너지 확대와 그리드 통합을 가능하게 하여 에너지 부문을 재편하는 핵심 기술인데요. 최근 운송, 석유 및 가스, 광업, 전자 등 다양한 산업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에너지 저장의 경제성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 혁신이 차세대 에너지 저장 시스템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IARC에서 볼 수 있는 연관 리포트


👨‍🏫IARC 리서치 애널리스트의 의견은?

(Analyst A) 차세대 에너지 저장은 배터리 기술, 그리드 솔루션, 지속 가능한 전력시스템 등으로 상당한 발전이 이뤄지고 있는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재생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대용량, 장수명 배터리의 개발입니다. 이러한 배터리는 태양광 및 풍력 등 재생 에너지원의 간헐성을 균형 있게 조절하여 그리드 안정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이죠. 또한 그리드 규모의 에너지 저장 기술 발전으로 유틸리티 기업은 피크 수요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에너지 분배 네트워크를 최적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전기차 충전 인프라와 통합하여 전기차의 채택을 확산하는 방안도 관련 업계에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세계 최대 규모의 에너지 저장 시장을 보유한 국가로,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량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풍력 발전 세계 1위로 스마트 그리드 구축을 선도하는 국가로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Analyst B) 차세대 에너지 저장 부문에서는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고체, 나트륨 이온, 철 흐름 배터리 등 첨단 배터리 기술에 대한 투자를 우선시해야 합니다. 전략적 파트너십과 인수를 활용하여 생산 능력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하세요. 시장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규제 변화와 에너지 정책 개발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에너지 저장을 최적화하고 시스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하이브리드 솔루션과 AI 기반 혁신을 탐색하는 것이 주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TOP 5 대표 기업

  1. BYD Company Limited
  2. LG Energy Solution
  3. NextEra Energy Inc.
  4. General Electric Company
  5. Lockheed Martin Corporation

🌠TOP 5 스타트업

  1. Stem
  2. Anthropic
  3. Flow Aluminum
  4. Torus
  5. Revterra


✅최신 규제, 인증 M&A 현황

  • 차세대 에너지 저장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미국의 Lockheed MartinGridStar® Flow라는 혁신적인 레독스 흐름 배터리(RFB) 솔루션을 개발한 기업입니다. 장시간, 대용량 에너지 저장 응용분야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제공하는데요.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하고 전력망의 안정성을 높이는 기술을 선보여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차세대 에너지 저장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중국 기업으로는 CATL를 꼽을 수 있습니다. CATL는 전기차(EV) 배터리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는 기업으로, 최근에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및 풍력 에너지를 활용한제로 카본전력망 구축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대규모 데이터 센터나 도시 전체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최근 차세대 에너지 저장 기술 중 하나로 카르노 배터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전기 에너지를 고온의 열 에너지로 변환하여 저장한 후, 필요 시 다시 전기로 전환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요. 전기 히터나 히트 펌프를 이용해 재생 전력을 600도 이상의 고온 열 에너지로 변환하고 암석이나 금속 등의 열매체에 저장한 다음, 이렇게 저장된 열을 활용하여 전력을 생산합니다. 카르노 배터리는 현재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많은 전력을 10시간 이상 저장하면서도 저비용 운영이 가능한 기술로 기대감이 높아지며 전 세계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카르노 배터리가 실제로 구축 및 확산된다면 향후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을 보완하고, 전력망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전시 및 세미나 정보

  • Energy Storage Summit USA 2025, 3 26-27, 미국 달라스
  • PCIM Europe 2025, 5 6-8, 독일 뉘른베르크
  • Global Energy Show Exhibition&conference 2025, 6 10-12, 캐나다 캘거리